교육철학의 기능
교육이론을 탐구하는 데는 크게 두 가지 접근, 즉 과학적 접근과 철학적 접근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과학적 접근은 과학적 탐구를 통하여 과학적 이론을 추출하고, 철학적 접근은 철학적 탐구를 통해 철학적 이론을 끌어낸다. 과학적 이론은 사물 또는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며 이 진술에 기초하여 예언하고 통제하는 원리를 얻는다. 이에 대하여 철학적 이론은 사물 또는 현상을 기술·설명·예언·통제하는 기능을 하는 데 반하여, 철학적 탐구에서는 분석·평가·사변·통합의 기능을 지닌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교육철학의 분석적, 평가적, 사변적, 그리고 종합적 기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적 기능
분석적 기능은 20세기 후반기의 새로운 철학으로 주목받고 있는 분석철학의 방법론을 말한다. 분석철학은 그리고 이로 구분되나, 일반적으로 과로 나눈다. 논리적 경험론에서는 어떤 명제가 검증의 원리에 의해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반드시 검증되어야 한다는 논리적 분석을 강조하는 입장이고, 언어분석론은 우리가 일상 쓰고 있는 언어의 의미를 명료하게 함으로써 언어의 애매성과 모호성을 제거 또는 감소시키는 하나의 철학적 방법을 뜻한다. 즉, 논리적 경험론이 이론의 추구에 있다면 언어분석론은 의미의 추구에 있다. 따라서 논리적 경험론과 언어분석론은 모두 철학하는 방법에 관한 철학하는 태도를 밝힌 점에 특색이 있다.
분석적 기능은 이러한 분석철학의 철학하는 방법을 중시하는 기능이다. 즉, 분석적 기능은 이론적 혹은 일상적 언어의 의미를 명백히 밝히며, 논리적 모순이나 모순된 표현을 가려내어 각종 판단기준을 밝히는 행위를 말한다.
이처럼 분석적 기능은 주어진 문장만으로는 개념의 애매성, 모호성, 논리적 모순 또는 동의어 반복 등으로 그 뜻을 명확히 파악하지 못할 때, 진술된 개념들의 논리적 모순을 밝혀 그 의미를 명백히 밝히는 것을 말한다. 즉, 애매하고 모호하고 동의어 반복을 나타내는 말들은 모두 그러하다. 이를테면 민주주의, 기회균등, 자유화, 인간화, 중년, 사춘기, 도심지 등이 그것이다. 위에서 예로 든 중년, 사춘기, 도심지 등은 애매모호한 말들이다. 언제부터가 중년이며 사춘기인지 또 서울의 도심지는 어디인지 모호한 말이다. 또 동의어 반복의 그리고 논리적 모순의 글귀들도 많다. 예컨대, "민주주의를 통해서만이 시민의 자유가 실현된다"는 말은 동의어 반복이다. 그것은 민주주의라는 개념 속에서 라는 개념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 서로 양립할 수 없는 모순된 표현을 함께 포함하고 있는 이론이나 주장을 볼 수 있다. 가령, "이 장비로는 절대로 움직일 수 있다"는 표현은 모순이다. 절대로 움직이지 않는 바위와 움직일 수 있는 바위는 모순이기 때문이다.
위에서와 같은 애매모호하고 동의어 반복 그리고 논리적 모순 등의 개념들은 분석적 기능을 거쳐야만 비로소 그 의미를 명확하게 할 수 있다. 즉, 이러한 개념의 의미를 명확히 밝히고 이 개념들과 다른 개념들 간에 일어나는 모순을 제거하는 분석·검의 과정은 바로 분석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셈이 된다.
평가적 기능
우리가 일상생활의 모든 영역에는 평가적 기능이 포함된다. 이를테면 국가 생활, 사회생활은 물론, 개인 생활의 모든 국면에 평가적 기능이 작용하고 있다. 인간의 삶은 평가의 연속이다. 삶의 연속이 평가적 기능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이상, 교육 문제는 더욱 평가적 기능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평가적 기능은 어떤 대상이나 사물에 대한 가치판단 또는 평가의 행위이다. 즉, 판단 또는 판단의 근거가 되는 기준을 세우고 이를 비판하는 과정을 말한다.
평가적 기능은 글자 그대로 기술하고 설명하는 과학적 탐구, 즉 과학적 이론과는 그 개념을 달리한다. 따라서 과학 탐구 또는 이론에서는 평가적 기능을 가지지 못한다. 평가적 기능은 단지 철학적 탐구 또는 이론에서만 가능한 행위이다. 이를테면 이것은 좋다. 저것은 나쁘다. 이것은 바람직하다 등의 가치판단을 내리는 행위가 곧 평가적 기능이며, 이러한 평가적 기능은 반드시 어떤 주어진 규범·기준 또는 준거에 근거한 평가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평가적 기능은 주어진 어떤 준거, 기준 혹은 규준에 비추어 어떤 실천, 이론, 주장, 원리의 만족도를 밝히는 행위를 말한다.
사변적 기능
어떤 의미에서 보면 철학을 한다는 것은 사색 또는 사변하는 과정이다. 물론 사색과 사변이 철학의 전유물은 아니라 할지라도 어떤 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색에 잠기는 것을 철학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철학의 최대 기능은 사변적 기능이다. 이런 사변적 기능은 우주의 본질과 인간의 존재가 무엇인가를 밝혀내려는 기능이다.
따라서 사색과 사변을 통하여 철학자는 인간 문제를 포함한 여러 사회문제에 대하여 새로운 가설이나 제언한다. 이러한 인간의 정신적 기능을 사변적 기능이라 한다. 즉, 교육철학의 사변적 기능이란 교육이론이나 실천에서 문제해결의 새로운 방향이나 가치를 제언하는 사고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사변적 기능으로서의 교육철학은 교육이론이나 교육 실천에서 제각기 따로 떨어져 있는 개별적이고 단편적인 여러 부분을 하나의 유기적인 체계로 조직하고 통합하는 것을 그 주된 임무로 한다. 교육철학이라는 학문 자체가 부분적인 사실이나 경험보다는 모든 지식이나 경험에 적용되는 전체성이나 체계성에 대한 탐구, 즉 사고나 경험의 전 영역에서의 통일성을 발견하는 데 있기 때문에 사변적 기능의 의의는 자명해진다. 이런 의미에서 혹자는 사변적 기능이라기보다는 통합적 기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따라서 사변적 기능은 철학의 기능으로서 뿐만 아니라 교육철학의 여러 기능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종합적 기능
종합적 기능이란 교육 현상이나 과정을 전체로써 파악하고 부분적인 활동들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활동을 뜻한다. 예를 들어, 교육학에는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과정, 교육행정학 등 여러 가지 영역으로 나뉘어 교육 현상을 연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적 성격을 통합하여 바라보지 못할 때 교육의 본질을 왜곡시킬 소지가 크다.
교육은 전인을 목적으로 한다. 하나의 인간을 전인으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통합적으로 바라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교육은 복합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그 어느 학문보다는 전체적으로 파악할 것을 요구한다.